조선일보가 1면의 자존심을 팽개쳤다. 지난 5월 21일자 1면에 큼지막하게 아로와나 토큰 관련 페이퍼 컴퍼니 문제를 맹렬하게 비판하고, 25일자 2면에 큼지막하게 아로와나 토큰 광고를 실었다. 조선일보는 21일자 1면에서 “시총 15조원 찍었던 코인(아로와나 토큰)의 실체, 자본금 840만원 ‘페이퍼 컴퍼니’”라고 썼다. 그리고 가상화폐 아로와나 토큰이‘한글과 컴퓨터’로 유명한 한컴그룹이 참여했다는 후광을 업고 1000배 넘게 올랐다고 했다. 이어 한컴그룹 지주사인 한컴위드 투자 참여로 인기를 끈 아로와나 토큰의 한컴 지분이 겨우
한겨레가 시작한 유료화 모델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로 이어지고 있다. 미디어 오물오물(정상근 리턴즈) 에선 박서연 기자가 출연해 자사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조선일보가 온라인 최적화 기사 서비스를 위한 자회사도 설립하는 의도를 짚어봤다. 뭐든지 일등을 놓치지 않겠다는 조선일보의 발 빠른 움직임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는데…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